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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_작가共방/김영숙|루브르 박물관

피사넬로 <젊은 공주의 초상화>,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 <시지스몬도 판돌포 말라테스타>

 

 

 

 

 

피사넬로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코

<젊은 공주의 초상>                                                                       <시지스몬도 판돌포 말라테스타>

 

목판에 유채                                                                                                        목판에 템페라·유채

43×30cm                                                                                                                    44×34cm

1435년경                                                                                                                      1450년경

드농관 14실                                                                                                         드농관 14

 

 

신성을 중시하던 중세에는 개인의 초상화가 여간해서는 그려지지 않았다. 하지만 인간 중심의 고대 그리스 로마의 사고가 부활한 르네상스 시대에는 개인 초상화가 폭발적으로 그려지기 시작했다. 고대 로마 시절에는 황제나 귀족들이 자신의 측면 얼굴을 새겨 넣은 메달이나 동전을 주문 제작하곤 했다. 평면적인 얼굴의 동양인들과 달리 입체적인 선을 가진 서양인들은 측면 얼굴을 그리는 것이 한 인물의 위엄을 나타내는 데 있어서 효과적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피사넬로(Pisanello, 1395~?1455)는 르네상스 시절 이탈리아 실세들의 얼굴을 기념비적으로 새겨 넣는 메달 제작자로 유명하다. 피사넬로의 그림 속 공주는 에스테 가문의 여인 중 하나로 추정되는데, 여인의 왼팔 바로 뒷부분에 수놓아져 있는 꽃병이 이들 가문의 상징이기 때문이다. 가슴 위쪽에 수놓아진 노간주나무는 이탈리아어로 지네프로(ginepro)라고 하는데, 그녀의 이름 지네브라를 연상시킨다. 따라서 여인의 정체는 지네브라 데스테(Ginevra d’Este, 1419~1440)로 추정되지만 정확하지는 않다. 민망할 정도로 훤한 이마는 당시 여성들 사이에 유행이었다.

 

그녀의 초상화는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Piero della Francesca, 1416~1492)가 그린 또 다른 측면 초상화의 주인공, 시지스몬도 판돌포 말라테스타(Sigismondo Pandolfo Malatesta, 1417~1468)와의 결혼을 앞두고 제작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이탈리아의 리미니를 지배했고 많은 예술가들을 후원한 식견 높은 지도자였다. 하지만 그는 아내인 지네브라 데스테를 비롯하여 폴리세나 스포르차를 독살하고, 귀족 여인을 시간하는 등의 악행을 저질러 교황으로부터 파문을 당하기도 했다. 오죽하면 그의 별명이 리미니의 늑대였을까? 물론 그의 악행에 관한 이야기는 정치적 알력 관계에 놓여 사사건건 그와 마찰을 빚었던 교황 측의 변이기에 전적으로 믿을 수는 없지만 말이다. 그림 속 그의 눈매가 여간 매섭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