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팟캐스트 본편

팟캐스트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12권 <인조실록 - 명분에 사로잡혀 병란을 부르다> 2부 업데이트!

조조록 박시백, 종횡무진 남경태, 역사학자 신병주, 휴머니스트 김학원과 함께하는

폭소! 유익! 역사 전문 수다 방송

팟캐스트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27화 12권 <인조실록 - 명분에 사로잡혀 병란을 부르다> 2부 업데이트!







 팟캐스트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27화 12권 <인조실록> 2부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12권 <인조실록> ' 명분에 사로잡혀 병란을 부르다' 


황제가 된 청태종은 십만의 군사를 이끌고 빠른 속도로 조선에 진격해온다.

인조 일행이 피난해 있는 남한산성을 에워싼 청군은 삼전도에 단을 쌓고 항복식을 요구하는데….


"인조 27년 2월, 왕은 원손을 세손으로 책봉하더니 석 달도 안 돼 창덕궁 대조전 동침에서 55세를 일기로 눈을 감았다.

영광은 없이 오욕으로 얼룩진 26년 5개월의 세월이었다.

반정을 주도했을 만큼 나름의 리더십도 있었고,

잘 해보리라는 다짐도 있었다.

무엇이 문제였던가?

단지 시대를 잘못 만난 불행이라 해야 할까? "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12권 인조실록》202쪽 




팟캐스트 조선왕조실록 27화 <인조실록> 2부 듣기

 

팟빵 바로가기      아이튠즈 바로가기      네이버오디오캐스트 바로가기

 

'팟캐스트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은?

총 2,077책에 이르는 방대한 분량의 역사 기록으로 국보 151호이자유네스코가 선정한 세계기록문화유산조선왕조실록을 복원한 대하역사만화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을 기반으로 박시백 화백과 종횡무진 인문학자 남경태휴머니스트 대표 김학원이 매회 역사학자를 모시고 유쾌 통쾌 상쾌하게 들려주는 조선사 전문 수다 방송입니다.